네소테마기행 - 터키 Kimya-i Mahabbet

네소테마기행입니다.

2017년 6월 25일은 이슬람력 1438년으로 이드알피트르입니다.

이드알피트르, 터키어로 라마잔 바이라므는 이드알아드하와 함께 이슬람교의 양대 명절 중 하나로, 이슬람력 10월 1일 라마단이 종료됐음을 축하하는 날입니다. 이 날 무슬림들은 아침에 새 옷을 입고 모스크에 모여 특별한 예배를 드린 뒤에 고향집에 방문하여 서로에게 선물을 나눠주고 성대한 식사를 하며, 빈민을 위해 적선을 하기도 합니다. 특히 이 날 터키에서는 사람들이 웃어른의 손에 입을 맞춘 뒤 이를 자기 이마에 대는 식으로 명절 인사를 하고 꽃을 사서 성묘를 하며, 어린이들은 핼러윈처럼 사탕이나 바클라바, 로쿰 등을 모으기도 하는데 이 같은 연유로 터키에서는 이드알피트르를 설탕 축제라는 뜻인 셰케르 바이라므라고도 합니다.

그리고 이 날 저와 호노베리는 라마잔 바이라므를 즐기기 위해 이태원에 다녀갔습니다.

이드 예배가 끝난 직후에 이태원에 도착해서 그런지 거리와 식당은 무슬림 손님들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우선 더워서 터키 케밥집인 미스터 케밥에서 돈두르마 하나 사 먹고 인근에 위치한 다른 터키 식당인 앙카라 펠레스로 갔습니다.

에크메크와 이 식당에서 제공하는 뷔페에서 담아온 피데, 쾨프테, 파스타 등등 이런저런 요리들입니다.

에크메크는 터키식 빵입니다.

레바니 등 두 번째 접시입니다.

레바니는 세몰리나나 밀가루 등으로 만든 케이크에 장미수로 만든 시럽을 뿌린 것으로, 일반적으로 견과류를 위에 얹기도 합니다. 바스부사와 동일한 요리며, 이집트에서 콥트 교회 명절 음식으로 등장해서 중동 및 동유럽 지역에 퍼져나갔습니다. 카스텔라에 장미수 시럽을 부은 느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중간에 서비스로 제공된 라바시입니다.

라바시는 효모를 넣지 않고 밀가루, 물, 소금으로 만들어 탄두리에서 구운 납작한 빵으로, 위에 깨나 양귀비 씨를 뿌리기도 하며 국내에서는 갓 구웠을 때 속에 뜨거운 공기가 가득 차 있는 모습 때문에 풍선빵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아르메니아 내지 중동 지역에서 발생해서 튀르크-페르시아 문화권으로 전파됐을 것으로 보입니다. 터키에서는 한국인이 일반적으로 접하는 케밥의 일종인 뒤륌 케바브를 만들 때 속 재료를 싸는 재료로서 쓰이기도 하며, 아르메니아에서도 각종 요리에 사용되고 성체성사 때 무교병으로써 사용되기도 합니다. 음식 자체로서의 라바시는 2014년, 라바시 및 비슷한 빵들의 제빵술은 2016년에 UNESCO 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됐습니다.

호노베리랑 은근히 닮았습니다.

메인 요리인 휜캬르베엔디입니다.

휜캬르베엔디는 가지를 훈제하고 구워서 퓌레로 만든 것을 우유와 버터, 구운 밀가루 등과 섞은 뒤 양고기에 토마토 소스와 향신료 등으로 만든 소테를 위에 얹은 요리로, 밥 위에 얹어지거나 반찬으로 제공되는 밥과 함께 먹기도 합니다. 오스만 제국의 한 궁정 요리사가 개발한 걸 황제가 좋아해서 한동안 이 요리만 먹었다고 해서 '폐하께서 좋아하셨다'라는 이름이 붙은 이 요리는 오스만 궁정 요리의 진수이자 이스탄불의 대표적인 향토 요리 중의 하나로 그리스 요리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조리하는 데 수 시간에 달하는 막대한 시간과 자금, 정성이 들어가는 편입니다.

이후 이슬람 서울중앙성원 인근 소재 터키 디저트 가게인 이스탄불 딜라이트에서 퀴네페를 하나 산 뒤 집으로 돌아와 모두 함께 나눠 먹었습니다.

퀴네페는 밀가루 반죽을 국수처럼 뽑은 카다이으프 사이에 부드러운 치즈를 넣어서 구운 뒤 장미수 시럽과 피스타치오 등을 얹은 페이스트리의 일종으로, 10세기 팔레스타인 나블루스에서 기원한 아랍의 치즈 페이스트리인 쿠나파가 터키에서 현지화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대 도시 안티오크가 소재한 터키 남부 하타이 지방의 대표적인 향토 요리이며 그 밖에도 터키 남동부 지역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아무튼 6.25 전쟁일이기도 한 이 날 우방 국가인 터키의 최대 명절에 함께 할 수 있어서 좋았고, 종교를 떠나서 모두들 행복한 이드알피트르를 보내시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RAMAZAN BAYRAMINIZ KUTLU OLSUN!

─Ramazan Bayramı Mesajı


덧글

  • Abdülhazret 2017/06/25 22:53 #

    P.S. 터키어→한국어 번역 :
    행복한 이드알피트르 보내세요!

    ─이드알피트르 메시지
  • 제트 리 2017/06/27 11:29 #

    역시 라마단 후에는 풍성 하네요....
  • Abdülhazret 2017/06/27 14:06 #

    오죽하면 이슬람권 비만의 일등공신이라는 말도....(....)
  • 제트 리 2017/06/27 17:11 #

    하긴, 못 먹게 하니 폭식을 하는 거 같습니다
  • 2017/07/06 15:3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7/07/06 16:01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7/07/06 16:13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25

통계 위젯 (블랙)

2119
746
45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