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소테마기행 - 나이지리아 Kimya-i Mahabbet

네소테마기행입니다.

2017년 6월 15일, 기말고사도 거의 다 끝났고 그 말인즉슨 한 학기의 끝과 여름방학이 가까워졌습니다.

그 기념으로 저와 고토베리, 그리고 파나베리는 며칠 전에 세계음식을 전문적으로 취급하시는 한국 거주 외국인 유명 트위터리안이신 타드샘플 Eats(@toddsample_eats)님께서 한 트윗에서 언급하셨던 이태원 소재의 나이지리아인이 운영하시는 서아프리카 식당인 해피 홈 레스토랑에 다녀갔습니다.

사실 해피홈 레스토랑에 다녀갔던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고 그 때는 인상이 별로 안 좋았습니다만, 이번 글을 보고는 그래도 다시 한 번 가 볼까 하여 이렇게 갔다오게 됐습니다.

고토파나베리입니다.

저를 제외하고 단 둘이서는 3월에 대학로에서, 린소베리랑 함께 간 것까지 치면 4월에 안산에서 식사한 지 거의 2~3개월 만에 다시 같이 밥을 먹는 겁니다.

가엾은 오이보(나이지리아에서 백인 및 서구화된 사람을 이르는 용어)들.... 앞으로 다가올 숙명도 모르고....

푸푸, 에구시 수프, 그리고 졸로프 라이스입니다.

푸푸는 카사바, 혹은 얌이나 밀가루 등을 반죽해서 만들어진 덩어리로, 서아프리카 및 중앙아프리카 지역의 주식이며 카리브 해 지역에서 먹기도 합니다. 푸푸 자체는 다소 끈적거리지만 찰기는 덜하고 아무 맛이 없으며, 오른손으로 푸푸를 떼어서 동그랗게 만든 뒤에 땅콩이나 야자유 등으로 만든 수프나 소스에 찍어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나이지리아와 가나 등에서는 푸푸를 씹지 않고 삼켜서 먹는 것이 예의입니다. 나이지리아의 대문호인 치누아 아체베의 '모든 것이 산산이 부서지다'에서도 푸푸를 만드는 장면이 여러 차례 나오기도 합니다. 비슷한 요리로는 동아프리카와 남아프리카에서 옥수수 전분을 이 같이 조리해서 먹는 우갈리가 있습니다.

에구시 수프는 단백질과 지방이 많은, 호박, 멜론 등 박과 식물의 씨앗인 에구시로 가루를 낸 뒤 붉은 야자유, 잎채소, 오크라, 쇠고기나 염소고기, 말린 생선 등을 넣고 시즈닝을 해서 걸쭉하게 조리한 요리로, 야자유를 활용한 수프 및 스튜 요리 문화가 발달한 서아프리카 지역에서도 대표적인 수프 중 하나입니다. 특히 에구시 수프는 나이지리아 남동부의 주요 민족인 이그보족 사이에서 매우 대중적인 요리이기도 합니다.

졸로프 라이스는 쌀과 토마토 페이스트, 야자유, 고추 및 각종 향신료 등을 볶아서 육수에 졸여낸 뒤 고기 등과 곁들여서 먹는 볶음밥의 일종으로, 마찬가지로 서아프리카 지역 전반에 퍼져 있는 음식이며 졸로프 라이스라는 명칭은 세네갈의 주요 민족인 월로프족 내지 동명의 국가에서 유래됐습니다. 하지만 땅이 척박하고 강우량이 적어 쌀이 잘 자라지 않고 비싼 서아프리카 지역의 특성 상 일반적으로 자주 먹는 음식은 아니고 대체로 생일이나 혼례, 연회나 크리스마스 같은 주요 행사 때 특식으로 먹습니다.

Things Fall Apart

No Longer at Ease

Arrow of God

─Chinua Achebe

뭐, 사실은 꽤 좋았습니다.

서아프리카 요리는 전반적으로 맛이 강렬하고 이국적이면서도 화려한 기교를 부리지 않고 담백한 모습을 보여줘서 뭔가 이국의 집밥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미국 남부의 케이준 요리에도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 만큼 그 쪽 느낌이 들기도 하고 말입니다. 물론 호불호가 갈릴 만하기는 했습니다만 새로운 음식에 도전해보는 것을 좋아한다면 시도해볼 만한 맛이었다고 봅니다.

향후 플랜틴이나 케제누 같은 다른 서아프리카 요리나 남아프리카 요리 등에도 시도해보고 싶습니다.


덧글

  • Abdülhazret 2017/06/16 01:53 #

    P.S. 영어→한국어 번역 :
    모든 것이 산산이 부서지다

    더 이상 평안은 없다

    신의 화살

    ─치누아 아체베(나이지리아의 유명 작가, 상기 문장은 아체베의 아프리카 3부작의 각 제목)
  • 제트 리 2017/06/16 20:25 #

    나이지리아 요리라..... 처음 보는 요리들 이군요
  • Abdülhazret 2017/06/16 20:53 #

    아프리카 요리 자체가 대중적으로 유명하지 않으니까요.
  • 제트 리 2017/06/16 21:54 #

    북아프리카 쪽은 그나마 알려진 거 같긴 합니다..... 동서남 아프리카는 덜 알려진 거 같군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25

통계 위젯 (블랙)

2119
746
45437